메타버스 사업 모델에 대하여 알아보자

2021. 11. 9. 17:24미국주식

반응형

현재 운영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사업 모델을 통해 메타버스가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해 갈 수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수익형 비즈니스 모델로서 가능한지에 대한 일부 의문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4차 산업 혁명의 하나로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는 메타버스의 수익 모델과 향후 비즈니스로 전망을 통해서 메타버스 성장에 필요한 기술과 서비스 경쟁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를 통한 사업 모델

1. 콘텐츠 제작 및 판매 :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제페토 등의 사례
2. 마케팅 수수료 : 제페토, 동물의 숲(닌텐도), 로블록스 등이 대표적 사례
3. 중개 수수료 :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제페토, 유니버스 등이 사례
4. 구독료 : 유니버스가 대표적 사례

 

1. 콘텐츠 제작 및 판매

메타버스 유저들이 콘텐츠를 제작 및 판매 유통시킬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됨으로써 사업자가 게임 내 콘텐츠 거래 수수료를 취하는 형식입니다.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플랫폼만 제공하고 유저들에게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하고 있는 점이 큰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메타버스 유저들은 미니 게임을 비롯해 게임 내에서 아바타용 스킨을 제작하여 판매 중이며 판매 수익을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콘텐츠 제작 및 판매는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사용을 확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지속성과 비즈니스 순환을 이끌어 냅니다.

 

얘를 들어, 로블록스처럼 제페토에는 패션 아이템 등을 만드는 제페토 스튜티오가 존재하며 포트나이트에는 유저가 직접 만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모드가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나 동물의 숲 역시 세계에 대한 유저 개입 요소가 무궁무진합니다. 게다가 디자인이나 개발 등 관련 지식이 없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 인턴 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 현실과 연동되는 경제활동, 즉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은 앞으로 메타버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이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마케팅 수수료

메타버스의 수익 모델로서 마케팅 수수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젊은 사용자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소셜활동, 사용자 창작 콘텐츠 등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벌써 한국에서는 YG,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로부터 120억 원, JYP로부터 50억 원의 투자를 받은 이유도 그 시장성에 초점을 둔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글로벌 K팝스타인 블랙핑크의 가상 팬 사인회와 아바타 공연은 각각 3000만, 4000만 뷰를 넘게 찍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성과 영향력으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제페토에 입점하였습니다. 구찌, 나이키, 디즈니 등이 매장을 열고 의상과 액세서리를 판매하는가 하면, 한강을 배경으로 한 맵엔 CU제페토 한강 공원점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현대 자동차 등도 제페토에 체험 공간을 만들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셜 서비스 가입자 기반으로 디지털 광고매출이 대표적인 사업모델이었다면 메타버스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을 입점시킴으로써 입점 수수료를 받는 것이 하나의 사업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입점을 통한 당장의 수익보다는 메타버스의 중요 사용자인 MZ세대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킴으로써 장차 미래의 고객으로서 보다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3. 중개 수수료

메타버스의 사업모델로써 미디어 중개 수수료입니다. 플랫폼내에 또 다른 형태의 미디어 플랫폼을 탑재하여 여러 형태의 미디어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중개 수수료를 확보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다양한 영상 미디어 서비슬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유저에게 판매하여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을 콘텐츠 제작사와 일정 비율로 나누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포트 나이트는 BTS의 새로운 신곡 최초 상영에 대한 입장권을 판매하였으며 이 모트 3종을 판매함으로써 포트 나이트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BTS를 비롯한 기획사에 새로운 매출 창출에 기여를 하였습니다. 

 

부동산 중개시장에서도 메타버스는 게임체인저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을 뜻하는 Property와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가 합쳐진 프롭 테크는 메타버스의 성장과 함께 부동산 시장에서 급격한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플랫폼을 통해 매물 검색, 부동산 거래, 모델 하우스와 인테리어 등 모든 것을 메타버스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형 건설사 들 중의 하나인 포스코 건설, 롯데 건설사들은 이미 프롭테크기업들고 협업하에서 부동산 중개 업무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건설은 메타버스 기업인 '올림플래닛'과 협력하에 아바타를 통해 접속한 고객들에게 내부 투어, 입지 투어, 상담 예약 등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구독형

메타버스의 또다른 사업 형태는 구독료 형태의 비즈모델입니다. 이미 OTT (Over The Top) 서비스를 통해서 기존의 방송 네트워크가 아닌 인터넷 망을 통해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 영화, 동영상 콘텐츠 등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OTT모델은 크게 무료와 유료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무료모델의 대표적인 형태는 유튜브가 될 수 있으며 유료 모델의 대표적인 모델은 넷플릭스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넥플릭스와 서비스 가입을 조건으로 이용자에게 월정액 이용료를 받는 구독형 모델을 취하고 있는데 메타버스도 이와 같은 구독형 모델을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NC 소프트의 유니버스 매출 구조를 통해서 구독형 사업에 대한 사업 방향성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유니버스내에 구성된 연예인 풀 안에서 채널 가입당 구독료를 부과하고 취득한 구독료의 일정 부분을 채널별 연예인 또는 소속사와 나누는 방식입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구도룍 형태로서 "구독형 게임"을 성장시키기 위해 몇 년전부터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무리

최근들어 Facebook은 사명을 Meta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4차 산업 혁명의 하나로써 유망한 산업이 될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ICT 기술을 폭발적 진보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메타버스 서비스의 급속한 발전을 불러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에서와 같은 몇 가지 사업 모델을 통해서 알아본 바와 같이 사업적 지속성과 순환을 위한 여러 수익 모델을 점차 넓혀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출처: 석왕헌,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및 생태계 분석

        이병권, 매타버스 세계와 우리의 미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