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 찾는 방법 _ 5가지

2022. 1. 9. 19:18미국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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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주는 매출과 이익이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 기대되는 주식으로 보통 현재 자산가치보다 높게 거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장주를 선호하는 투자가는 주식은 꿈을 먹고사는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좋아합니다. 특히 성장주는 가격이 폭락한 장에서 매수를 할 타이밍입니다. 성장주는 극심한 불황에도 어느 정도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성장주에 대한 좋은 성과는 성장주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습니다. 다음은 성장주에 대한 5가지 분류를 통해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랜드 가치를 지닌 주식
2. 교체 비용이 크거나 대체 하기 어려운 제품의 주식
3.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기업의 주식
4. 가격 경쟁력을 가진 기업의 주식 
5. 플랫폼을 가진 기업의 주식

1. 브랜드 가치를 지닌 주식

성장주를 구분하는데 있어서 첫 번째는 '브랜드 가치'를 지닌 주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종 산업 내에서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글로벌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기업의 주식입니다. 이러한 주식으로는 잘 알려진 코카콜라(KO), 나이키(NKE)와 같은 주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불황이 끝나고 경기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 때 가장 빨리 회복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소비자들이 소비를 늘리겠다고 결정하는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들 브랜드 외에도 불황에도 강한 명품 브랜드가 될 수 있을 텐데 명품 브랜드로 잘 알려진 에르메스(HRMS)나 루이뷔통 그룹(LVMMH)들도 브랜드 가치를 지닌 성장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교체비용이 크거나 대체하기 어려운 제품의 주식

두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성장주 분야는 교체 비용이 크거나 대체하기 어려운 제품의 주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의 기업은 경기가 불황일 경우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기업들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우리의 삶에서 깊숙이 들어와 있는 마이크로 소프트일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제품은 경쟁 제품이나 서비스로 갈아타기에 매우 어렵거나 비용이 들기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유튜브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유튜브 편집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어도비도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도비를 사용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기업의 주식

다른 기업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별한 지적 재산권이나 콘텐츠에 대한 강력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약 회사들의 경우 특허를 가진 특정 치료 약품을 생산하는 경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업들로는 화이자(PFE)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 존슨앤존슨(JNJ)와 같은 기업이 대표적인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2020년 발생한 코로나로 인하여 코로나 백신 관련하여 제약 시장에서 엄청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제약 분야 외에도 월트 디즈니(DIS)와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도 다른 기업이 모방하거나 복제가 어려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4. 가격 경쟁력을 가진 기업의 주식

성장주에 해당하는 기업으로 가격 경쟁력을 가진 기업의 주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경쟁 기업들과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저렴할 경우 다른 기업들에 비하여 성장 잠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의 불황기를 거치면서 미국의 아마존이나 코스트코는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다른 기업들 역시 가격 경쟁력을 통해 시장에 진입 할 여지는 있으나 이상의 아마존이나 코스트코는 지난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혁신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그 독보적 자리를 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들 기업은 오랜 기간 축척한 노하우를 통해 계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 봅니다.

5. 플랫폼을 가진 기업의 주식 

마지막으로 생각할 볼 수 있는 성장주 분야는 플랫폼을 가진 기업들일 것입니다. 플랫폼의 사전적 의미는 역에서 승객이 기차를 열차를 타고 내리기 쉽도록 하기 위해 철로 옆으로 지면보다 높여 설치해 놓은 평평한 장소를 뜻합니다. 현재 미디어분야에서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가 구동 가능한 하드웨어 구조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종류를 뜻하여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환경을 말할 때 사용됩니다. 플랫폼은 여러 사용자나 조직 간 관계를 형성하고, 비즈니스적인 거래를 형성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로는 유튜브를 가지고 있는 알파벳(Google)이나 세계 최대의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 (구. 페이스북), 그리고 애플 (APPL)도 플랫폼 기업에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은 네이버와 카카오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홍 춘욱, < 돈의 역사는 되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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