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ing, 저널링] Journaling 기법과 Morning Pages

2021. 10. 12. 19:35자기계발

반응형

Journaling 기법과 Morning Pages

Free Writing (자유로운 글쓰기) 이해

Journaling 기법의 하나인 Free writing은 자신의 생각을  지우거나 에디팅 없이 생각나는 데로 종이 위에 기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니면 그저 종이에 한 페이지 두 페이지 하루에 쓸 분량을 정해놓고 글을  쓰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자유로운 글쓰기는 손을 계속 움직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이 썼던 글을 다시 수정하거나 읽어보며 다시 쓰지 않고 계속해서 써내려 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전문적으로 글 쓰는 작가나 브런치에 글을 쓰는 사람들처럼 완벽한 글 쓰기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글을 쓰다가 더 이상 쓸 내용이 생각나지 않으면 그냥 손이 가는 데로 글을 써내려 가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나의 일상에 대한 내용이거나, 아니면 식료품점이나 마트에 가기 위해 장보기 목록을 정리하는 것 아니면 그저 새로운 창의적 생각을 적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Free writing은 그것이 무엇이든 생각나는 것을 아무런 고민 없이 무의식적으로 글을 써내려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을 쓸 때 자기 검열 없이 남들이 내 글을 보면 어떻게 하나 고민하는 것 없이 그저 생각나는데로 써내려 가는 것입니다.

 

(글쓰기)

Free writing의 힘

자유로운 글쓰기는 복잡한 생각이나 정리되지 않을 생각들을 해결해주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때는 억눌린 감정을 풀어주기도 하고 때로는 마음의 평온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복잡한 감정 상태를 글로 쓰면서 자연스럽게 해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게 정직하면서도 자기 검열 없이 있는 그대로 마음의 상태를 글로 표현하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 수용(self-acceptance)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에 대하여 많은 글을 쓰면 쓸수록,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편하게 글을 쓸 수 있는 상태에 다다르게 됩니다. 

 

Free writing은 자신을 돗보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자신을 표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Free writing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글로 표현함으로써 뭔가를 깨닫는 과정이다. 자유로운 글쓰기는 자기 검열 과정이 없이 글을 쓰기 때문에 자기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기의 목소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유로운 글쓰기는 브레인스토밍과 같이 다양한 생각을 적어 보거나 때로는 필요한 해답을 찾기 전에 여러 내용을 두서없이 적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자유로운 글쓰기는 아주 중요한 글을 쓰기 전에 워밍업을 위한 단계로서 생각을 표현해내는 과정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Free writing은 그 누구도 의식하지 않고 그저 생각나는 것을 그저 글로 옮기는 과정입니다. Free writing를 가장 잘 대변해주는 작가 중 한 명인 Dorothea Brande는 아침 자리에 앉아서 매일 30분 정도를 가능하면 아주 빠르게 적어 볼 것을 권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자기 성장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유로운 글쓰기를 위한 팁

  • 처음에는 하루 한페이지 정도로 약 10분 정도 글을 써 보는 것입니다.
  • 처음에는 현재의 마음 상태를 그저 적어보는 것입니다. 마음속에 있는 불편한 것 또는 하루 중 좋았던 일 등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또는 마음속에 있는 걱정, 우려, 불편함 등 마음으로 느껴지는 상태를 적어보는 것입니다. 

아침에는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내용으로 글을 쓰고, 자기 전에는 하루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엇을 어떤 내용으로 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글을 쓰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할 뿐입니다.

 

Moring page

아침 글쓰기가 얼마나 좋은지 많이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아침 글쓰기의 좋은 점은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하루를 위한 마음을 재정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침은 가장 머리가 맑은 상태로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아침에 글을 쓰면 하루의 시작을 긍정적인 상태에서 편안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닝티)

모닝 페이지란?

Mornign pages란 Julie Cameron이 1992 그녀의 책 'the Artist's Way'을 통해서 인기를 얻은 자유로운 글쓰기에 대한 방식입니다. 그녀는 책을 통해서 자유로운 글쓰기는 창의성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지속적이면서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창의성을 끄집어내기 위해서 자신의 마음의 벽을 허무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말합니다. 

Moring Pages는 아침을 시작하는 첫 일과로서 손으로 글을 써내려 가는 것입니다. 모닝 페이지는 일정한 형식이 없습니다. 그것은 그저 글 쓰는 그 자체입니다. Cameron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서 그녀의 마음속에서 느끼는 모든 내용을 표현하였습니다. 그것은 누구도 아닌 오직 본인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Moring Pages는 하루를 편하게, 즐겁고, 중요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루가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혹시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사람이라면 아침 일찍 글을 쓰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닝페이지는 실천해 보면 정말 놀랄만한 결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커피 한잔을 마시면서 글을 써보면 머릿속의 모호한 상태가 아주 또렷하고 명확하게 되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Moring Pages옹호자들은 삶의 변화를 주는 획기적인 습관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사업을 성공하게 하거나 또는 일을 미루는 것을 즉각적으로 실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아침에 글을 쓰는 것이 바쁜 아침에 정신없이 하루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시간이 없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아침 글쓰기는 실천해 보면 하루를 보다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Morning Pages를 위한 팁

  • 글을 쓰면서 수정하거나 썼던 글을 지우고 다시 쓰려고 하지 마세요.
  • 생각이 가는 대로 그저 적어 보세요.
  • 손으로 적어보세요. 그러면 보다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 레터 또는 A4 사이즈의 노트에 적어보세요.
  • 쉽고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노트를 준비해보세요.
  • 아침에 글을 쓸 수 있도록 아침 일상으로 만들어보세요..

    (커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