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1. 14:37ㆍ전기차
Q1. 독일베를린 Gig factory 예상 생산 시기
A1. 생산은 2021년 11월 또는 12월부터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생산이 시작되면 완성차는 12월 정도부터 배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독일 공장은 환경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대기 중에 있으며 승인과 동시에 그 즉시 생산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과 관련된 모든 준비는 완료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생산이 가능한 상태이다. 현재는 독일 환경부의 승인을 대기 중에 있으며 독일 환경부의 승인이 나오면 그 즉시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2주전부터 3주간의 토론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 10월 14일이면 3주간의 토론을이 마무리되고 토론 내용을 토대로 환경부는 최종 승인을 할지 말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결과에 따라서 빠르면 10월 말 정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조금 늦어질 경우 12월 초로 넘어 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Q2. 2022년 말까지 예상되는 생산량
A1. 2022년 하반기부터는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대량 생산을 위한 일차 목표는 주(week) 당 5,000대를 목표로 하고 이후 어느 정도 생산이 안정화 단계에 이르면 주당 10,000대까지 생산량을 증대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 유럽 지역에 필요한 주문 공급을 처리하는데 기본적인 틀이 잡힐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래는 Tesla가 첫 해외 진출한 Giga Factory로서 2020년 1월 상하이 공장이 생산한 모델 3의 생산량 현황이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독일의 베를린 공장이 월간 생산량을 50,000대로 끌어 올리는데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지를 예측할 수 있다. 아래표에서와 같이 공장 오픈 후 첫 처음에는 주당 1만대 생산을 한 후 하반기부터 생산량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국 공장과 단순비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중국 공장이 Tesla에게 있어서 최초 해외공장으로 시행착오를 거쳤다면 독일 베를린 공장의 경우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일것으로 보인다. 특히 베를린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모델 Y제품으로 바디를 생산하는데 대략적으로 45초정도 걸린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생산량이 증가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 Tesla 공장 Week 생산량)
생산월 | 생산량(주당 대수) | 생산월 | 생산량(주당 대수) |
Jan. 2020 | 2625 | Sep. 2020 | 12212 |
Feb. 2020 | 3898 | Oct. 2020 | 22929 |
Mar. 2020 | 10158 | Nov. 2020 | 21534 |
Apr. 2020 | 11211 | Dec. 2020 | 22573 |
May. 2020 | 11501 | Jan. 2021 | 21099 |
Jun. 2020 | 10403 | Feb. 2021 | 19321 |
July. 2020 | 12571 | Mar. 2021 | 21988 |
Aug. 2020 | 12714 |
Q3. 배터리 수급
A3. 현재는 Tesla China를 통해서 생산된 배터리를 공급받을 예정이며 2022년 말까지는 유럽의 베를린 공장을 통해서 배터리를 수급하는 계획을 바탕으로 진행 중에 있다.
Q4. 엘론 머스크가 생각하는 장기 생산 목표
A4. 현재 전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수는 20억대 이상으로 거의 모두 내연 자동차로 구성되어 있다. 머스크는 매년 1%씩 EV차로 대체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Tesla를 생산 계획중에 있다. 내연기관차는 탄소 발생으로 인하여 기후 변화와 기후 환경에 많은 악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머스크는 매년 1%(20백만대) 이상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대체해 나감으로써 환경문제를 줄이려하는게 기후 변화를 최소화하는게 장기 목표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앞서 엘론 머스크가 2030년까지 20백만대까지 생산하는 것을 발표 했었다. 목표 수량인 20백만대는 현재 내연 기관차의 대표 생산 회사인 1위 토요타와 2위 기업인 폭스바겐의 모든 생산량을 합친 것으로 년간 생산량 20백만대는 엄청난 규모이다.
Q5. 베를린 공장을 통해서 생산 예정인 생산 모델
A5. 앞으로 베를린 공장에서 생산하고자 하는 차량의 모델은 모델 Y만이 아니라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차종을 계획중에 있다. 단, 사이버 트럭과 같이 차량의 사이즈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국가 마다 차량에 대한 규제/ 법적 체계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Tesla의 모든 차종을 생산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Q6. 태양광 지붕 (Solar roof) 생산 계획
A6. 태양광 지붕에 대한 생산 일정은 2022을 희망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태양광 지붕을 통해서 충전한 전기를 개개인의 차량에 충전을 하는 것이 이상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생산을 하려고 추진 중에 있다.
Q7. Single Cast (한번에 바디를 생산)에 대한 가능성 여부
Q7. Single cast를 통한 바디 생산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와 같이 1)바디, 2)앞쪽, 4)뒤쪽을 로보트를 통해서 조립하는 것이 더 생산의 효율성 측면에서 낫다고 보고 있다.
Q8. 가장 혁신적인 공장으로서 베를린 공장 운영
Q8. 독일의 베를린 공장은 가장 혁신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공장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부심이 큰 곳으로 생각한다. 대표적인 혁신방법이라하면 i)Front Casting 찍어서 붙이는 것, ii) structural battery pack - structural battery pack은 뱃터리가 바디에 합체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생산 공정을 단순화하고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iii) 4680 cell 생산 iv) paint shop in the world - 제일 우수한 페이트 샵 (paint shop)- 등을 통해서 가장 혁신적인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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