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Fungible Token (NFT)의 개념과 활용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2021. 11. 15. 20:54미국주식

반응형

최근들어 메타버스에 대한 인기가 급증하면서 Non-Fungible Token(NFT)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NFT의 거래는 2020년 하반기에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6월말 기준)에 25억 달러가 거래되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1분기(3개월)만에 전년도 전체 거래량의 총합을 초과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3월 거래량은 2020년 12월 거래량의 25~26배 수준이라고 하니 NFT광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NFT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현재 어떻게 NFT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1. NFT에 대한 이해

1. NFT 정의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토큰마다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기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과 같이 발행된 가상 자산이 서로 동일한 가치로 거래할 수 있는 대체 가능한 토근이 아닌 각 토큰이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고유한 자산을 의미합니다. 

2. NFT  발전

■ 2015년 10월 "이더리아(Etheria) 프로젝트"로 시작되어 11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데브콘(Devcon)"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NFT를 활용한 시장이 태동되기 시작한 것은 첫 등장 2년 뒤인 2017년 6월, 맷 홀과 존 왓킨슨 두 사람이 설립한 기업인 "라바 랩스(Larva Labs)"가 시초가 되었습니다. 

3. NFT 특징 

1. 다양한  종류

대체불가능한 토큰의 종류가 하나가 아니라 수백, 수천, 수만 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은 각각 자체 메타 데이터로 구성된 데체불가토큰(NFT)를 생성합니다. NFT의 특성과 가치는 객관적인 기준과 커뮤니티의 평가를 기반으로 플랫폼에서 정의하게 됩니다. 이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메타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2.기술  확장

대체불가토큰의 기술이 발전하고 향상될수록 다양한 영역으로 그 사용이 확산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NFT기술을 바탕으로 데체 불가능한 무기를 들고 다니는 게임 캐릭터부터 계층화된 멤버쉽 프로그램 증권 투자 상품, 주택 대출에서 의료까지 여러 분야에 활용 될 수 있습니다. 

3. 유동성  부족

자산 평가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비슷한 자산을 판매한 적이 없거나 판매한지 오랜 시일이 지났다면 해당 자산에 대한 정확한 가치를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NFT예술 작품의 경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평가하기가 매울 어려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4. 강한 투기성

대체불가토큰은 가장 큰 특징은 대체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어떤것으로 대체 할수 없기 때문에 희소성이 있고 가격을 산정하기가 어렵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NFT 생태계는 점차 안정화 단계로 넘어가고 있지만 일정기간은 그 투기성 존재하며 안정을 되찾는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2. NFT 활용 사례

1. 온라인 게임 

  • 2017년 11월 출시된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는 NFT를 활용한 최초의 게임으로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크립토키티는 가상의 고양이를 수집하여 육성, 교환 가능합니다. 크립토 기티에서는 새로 태어난 고양이의 가격은 매력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특이한 점은 모든 고양이가 각자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며 유저들은 ERC-721을 통해 전세계에 하나 밖에 없는 고양이를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희귀한 고양이들 중 희귀 크립토 키티 드래곤은 2018년 9월 한화로 약 1억 8천만원에 거래 되었다고 합니다. 
  • 2019년 12월에는 NFT를 활용한 축구 게임 "Sorare"출시를 하였습니다. 축구 게임 프로젝트로 프랑스의 게임회사가 론칭한 서비스로 리버풀, 레알 마드리드, K리그 등 140여개 실제 구단의 라이센스를 확보하여 저작권 문제 없이 NFT선수 카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발행된 NFT선수 카드 중 Cristiano Ronaldo Unique NFT가 약 29만 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한국 게임 업체들의 NFT 게임 도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0년 카카오게임즈 자회사에서는 크립토 드래곤을 출시하였습니다. 교배 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드래곤 획득 수집하는 RPG게임으로 획득한 드래곤을 상대방과 대결하여 아이템과 재화를 획득하여 드래곤을 성장, 강화, 진화 등을 시키는 게임입니다. 또한 위메이드에서는 미르4 글로벌 버젼에  NFT를 도입하여 게임
    이용자가 아이템 제작 또는 기능을 강화하여 해당 아이템의 NFT발행을 함으로써 게임을 좀 더 박진감 넘치고 재미를 더했습니다. 

2.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을 통한 콘텐츠 거래

  •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들의 집합이 어려워지면서 다양한 방식의 비대면 모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대면 입학식, 졸업식, 팬미팅, 음악 콘서트 등이 메타버스를 통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통해서 마치 이용자들이 현장에 참석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금융,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의 분야가 급증하고 있으며 NFT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메타버스내에서 NFT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로는 업랜드(upland), 더샌드박스(the sandbox),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대표적인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입니다. 

3. 예술분야에서 NFT활용

블록체인을 통한 거래의 무결성, 부인 방지와 함께 안전한 거래가 확보될 수 있도록 NFT를 접목하고 있습니다. 

구분 사례 내용 작품 구분
해외 마음의 초상
(Portrait of a mind)
- 2020년 10월, 미술품 경매회사 크리스티에서 진행
- NFT발행하여 판매
- 13만 1250달러 
- 최초의 NFT거래 미술품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2021년 3월, '마음의 초상'경매한 크리스티에서 진행
- 6934만달러
- NFT판매 중 최고액
- 디지털 작품
The First Ever Edition of
Rick and Morty Cryptoart
- 2021년 1월, 15만달러  - 디지털 콘텐츠 작품
스타워즈 테마 NFT작품 - 2020년 12월, NFT마켓플레이스 니프티게이트웨이'에서 거래
- 77만 777달러에 판매 
- NFT로 제작된 디지털 작품
국내 Missing and Found (2021) - 2021년 3월 국내 첫 NFT미술품 경매
- 약 6억원에 판매
- 디지털 그림
이 중섭 '황소' - 이중섭 작가의 작품을 디지털 NFT발행 판매 시도 
- 유족 반대로 무산 
- 현물 작품

4. NFT활용한 부동산 및 자동차 거래 

  • 2019년 일본에서 NFT를 활용한 빈집 또는 소유자 미상의 부동산에 대해 공시를 통해 거래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 영하고 있습니다. 
  • 2020년 3월, 일본 중고차 거래 시장을 대상으로 NFT 활용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와 블록체인 기업인 Datachain과 협업을 통해 자동차 소유권 이전을 위한 전자 계약 및 데이터 관리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홍콩 블록체인 부동산 업체인 랩스(Labs group)은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인 엔지(Enjin)와 공동으로 소유권 확인을 위한 NFT발행을 하였습니다. 2021년 2월  아파트, 호텔 객실, 건물 등에 대하여 소유권을 확인 할 수 있는 NFT를 발행하였습니다. 

 

 

 

출처 :

KISA, NFT기술의 이해와 활용, 한계점 분석

김민정, 중앙대학교 경영학 박사, NFT거래 사례로 본 플랫폼 확장 가능성

권혁준, 임민수, 김협, NFT거래 가능성 및  확장성에 대한 고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