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적 분석을 통한 주식 투자

2022. 6. 16. 16:40미국주식

반응형

정성적 분석에 대한 그 중요도가 최근 들어 점점 높아가고 있다. 특히 정량 데이터 입수가 용이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정량적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가치가 감소한 요인도 있다. 개인 투자자들도 마우스 몇 번으로 필요한 각종 데이터 입수가 가능해졌기 때문일 것이다.

 

피터 린치는 "재무제표를 보고 그 회사의 미래를 알 수 있다면, 오늘날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수학자나 회계사일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정성적 분석의 중요성을 알리기도 하였다.  다음은 정성적 분석 중에서 산업 선택 측면의 관점에서 매력도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1. 새로운 기업의 진입을 막는 진입 장벽
2. 산업 내의 경쟁 강도
3. 대체제의 유무
4. 필요 자본
5. 산업의 변화 속도 

1. 새로운 기업의 진입을 막는 진입 장벽

투식 투자의 대가들은 투자 기업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 중의 하나가 새로운 기업의 진입 장벽 존재 유무이다. 진입 장벽은 기존 기업의 기득권을 유지시켜주는 해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의 경우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어려워 상대적으로 경쟁이 거의 없으며 기존 기업들이 그 특권과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로는;

    • 규모의 경제 :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원가 경쟁력을 누리게 된다. 신규 기업의 경우 일정 생산량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가격 경쟁력 또는 생산에 대한 원가 경쟁력에 대하여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다.
    • 자본력 : 초기에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는 산업의 경우 투자에 대한 위험이 크다. 따라서, 신규 산업에 대한 진입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제약, 정유 등과 같이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경우 신규 산업 진출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 제품 차별화 : 제품 차별화가 성공에 필수적인 경우 신규로 진입하는 기업의 경우 막대한 수준의 마케팅 투자가 필요하다.
    • 유통 채널 : 기존의 업체들이 유통망을 장악하고 있는 경우 신규 진입의 경우 판매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 정부 규제 : 일부 산업의 경우 정부가 시장 진입을 규제하는 경우도 있다. 

2. 산업 내의 경쟁 강도

산업내에서의 경쟁강도 역시 정성적 분석의 한 요소로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 요소이다.

  • 제품 차별화 기회: 제품 차별화가 없는 경우 가격을 통한 무한 경쟁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제품 차별화가 가능한 경우 전략적으로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다.
  • 산업의 인기: 인기 높은 산업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며 기업의 위험에 항상 노출될 수 있다. 그러나, 따분하고 인기가 없는 산업의 경우 안전하게 적정 수준의 수익을 챙길 수 있다.
  • 규모의 자원 : 산업내 기업의 규모가 엇비슷한 경우 강한 경쟁에 노출될 수 있다.
  • 퇴출 장벽 : 산업내 기업이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는 경우에도 퇴출이 어려운 경우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으로 산업내 모든 기업들이 가격 경쟁에 노출될 수 있으며 곤경에 빠질 수 있다.

3. 대체제의 유무

산업의 매력도를 판단하는 중요 요소는 진입 장벽과 산업 내의 경쟁 강도입니다. 그러나 이 두가지 요인 외에도 대체제의 유무가 될 수 있다. 대체재가 존재할 경우 고객들은 가격 인상이나 기타 다른 요인이 발생할 경우 대체제로 갈아탈 수 있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장거리 여행 시 버스 대신 비행기를 타거나, 설탕 대신 과당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이다.

4. 필요자본

상대적으로 작은 유형 자산을 가지고 많은 이익을 내는 산업의 경우 창출한 현금 수익을 재투자 할 필요성이 낮다. 이런 산업군으로 불리는 제약, 소프트웨어, 강력한 소비재 (코카콜라), 서비스(컨설팅)와 같은 업종이다. 이런 산업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확장이 용이하고, 수익성이 높으며 인플레이션의 영향도 덜 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5. 산업의 변화 속도

주식 투자의 대가들은 제품의 수명이 짭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산업은 기피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의 경우는 사업 관련된 의사결정에 있어서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으며 언제든지 그 순위가 바뀔 수 있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따라서, 안정성이 높은 산업의 경우 기업의 경쟁우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안정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장례서비스 산업이다.

 

끊임없이 커다란 변화에 직면하는 기업은 커다란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도 큽니다. 게다가 기업의 경제 환경이 계속해서 거칠게 변환한다면, 그런 환경에서는 요새처럼 견고한 독점력을 구축하기가 어렵습니다. 독점력이야말로 높은 수익을 유지하는 열쇤인데도 말이지요
                                                                                                                       워런버핏, 버크셔 헤서웨이 주주 서한, 1987
반응형